ktx취소표 예매 방법입니다. 설날, 추석 등 인구의 대이동이 있을 때 ktx열차 좌석은 항상 부족합니다. 그래서 예매를 못했을 때 사람들이 예매를 했다가 갑자기 취소하게 되면서 나오게 되는 취소표가 인기가 많은데 취소표, 매진된 열차 예약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ktx취소표란?
ktx열차 승차권을 구매한 사람이 어떠한 이유로 표를 취소하게 될 경우 기존에 예매했던 자리는 빈 자리(공석)이 됩니다. 이렇게 공석이 된 자리는 누군가 다시 예약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매진 되었던 열차에 좌석이 새로 생기는 것이므로 설날이나 추석 등 이용객이 급증하는 시기에 기차표가 없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 것이 ktx취소표입니다.
ktx취소표 예매 방법
1. 제휴 업체 이용
야놀자, 와그 앱 같은 숙박, 여행 업체에서 묶음 상품으로 ktx승차권을 같이 판매합니다. 그래서 코레일 앱, 사이트에서 매진되었던 열차표가 야놀자, 와그 같은 제휴 업체에서 조회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직접 확인해보니 같은 날, 같은 시간 기준으로 검색했을 때 코레일 앱에서는 일반 좌석은 매진되었으나 입석+좌석은 예약이 가능했고 야놀자 앱에서는 좌석 부족, 와그(waug)앱에서는 ktx 열차는 안나오고 itx-새마을, 무궁화호 예약만 가능했습니다.
2. 구간 나눠 예약하기
구간을 나눠서 예약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서울 > 동대구 열차표가 없다면 동대구 > 김천구미, 김천구미 > 서울 이런 식으로 구간을 나눠 예약을 하는 것입니다. 목적지까지 정차역이 많으면 많을수록 예약 가능 확률은 높아지며 특정 구간마다 입석, 특/우등, 좌석 등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 번거롭지만 예매 성공 확률이 가장 높은 방법입니다.
3. 좌석 바꾸기
ktx좌석에는 일반석, 유아동반석, 수동휠체어석, 전동휠체어석, 2층석, 자전거, 대피도우미석이 있습니다. 보통 일반석을 기준으로 검색을 해보는데 본인 상황, 여건에 따라 예약 좌석을 바꾸면 일반석은 없더라도 다른 좌석은 있을 수 있습니다.
4. 예약대기 신청
매진된 ktx열차표를 바로 구매할 순 없지만 코레일 앱에서 예약대기 신청을 할 수는 있습니다. 취소, 결제 미완료 등으로 빈 자리(공석)이 생기면 예약대기 신청을 한 순서대로 좌석이 배정됩니다. 예약대기 신청자가 많으면 신청을 받지 않으니 매진 직후 빨리 신청하셔야 좌석을 배정 받을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예약대기 풀리는 시간은 출발 전날 23시 59분이며 예약대기 신청으로 좌석 배정 받으면 당일 24시까지는 꼭 결제를 하셔야 정상적으로 좌석 배정이 완료됩니다. 미결제시 배정된 좌석은 자동 취소됩니다. 그러니 예약대기 신청 시 꼭 알림을 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5. 새로고침
코레일 앱, 홈페이지에서 계속 새로고침 해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특정 시간에 표를 구할 때보다 그 날 어떤 시간이든 좋으니 표만 있으면 된다하는 분들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위의 4가지 방법이 효과가 없을 때 마지막으로 쓸 수 있는 방법입니다.
표를 가지고 있던 사람이 취소를 해야 좌석이 나오기 때문에 언제 좌석이 풀리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ktx취소표를 구하는 경쟁도 치열하기 때문에 비교적 사람들의 활동량이 적은 새벽 12시 30분~ 4시 30분에 찾아보시는 것이 좋으며 생각보다 당일 취소가 많기 때문에 원하는 날짜 전날~당일에 집중적으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ktx취소표 예매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추석, 설날 같은 명절이나 휴가 기간, 특정 기념일 등 ktx기차표를 구하기 어려울 때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